본문 바로가기
사용법

겨울철 결로 방지 방법 - 겨울철 창문에 단열을 위한 뽁뽁이 설치하기

by 처리 찐 2023. 12.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포스팅을 올립니다. 겨울철이라 온도가 급강하하여 실내와의 온도차로 인하여 결로가 곳곳에 발생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창이나 발코니에 가장 심할 것이고 이는 온도차가 심한 곳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결로가 발생되는 부위를 그냥 방치해 두면 겨울 내내 물이 흘러내리고 마르고를 반복하면서 시커먼 곰팡이가 생깁니다. 이를 방지하는 방법이 있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겨울철 결로 발생

 

1. 결로를 방지하는 방법

1) 내외부 온도차 줄이기

 아마도 이건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고 봐야합니다. 아주 추운 겨울 창문을 열어 놓으라는 말은 내부의 따뜻한 공기를 외부로 내보내라는 의미로 난방 효율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2) 내부 환기시스템을 활용하여 환기 시키기

 요즘 신축 아파트들은 내부환기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어 온도를 유지하며 환기를 시킬 수 있다. 결로가 많이 발생하는 시간은 내부 환기 시스템을 가동하여 수증기를 외부로 배출하여야 한다.  

3) 발생한 결로수 제거하기

 발생한 결로수는 그냥 놔두면 곰팡이를 발생시키고 위생상 좋지 않으므로 걸레를 사용하여 창문, 창틀에 발생한 걸로 수는 수시로 닦아주어 결로 발생의 원인이 되는 물기를 항상 제거하는 것이 좋다.

4) 실내외 온도차를 줄여줄 수 있는 뽁뽁이 설치하기

 외기와 면해있는 창문의 경우 결로 발생이 가장 심한데 결로 발생 원리를 생각해 보면 왜 이런지 알 수 있다. 온도차가 심하면 발생가능성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이를 보완해 줄 수 있는 방법을 찾았다. 바로 이중창의 경우 외측창 내부면에 뽁뽁이를 설치하면 차가운 공기와 따뜻한 공기가 만나는 면이 뽁뽁이 겉면이 되어 발생량을 저감 할 수 있다. 

 

2. 창문에 뽁뽁이 설치하는 방법

 뽁뽁이를 사고 막상 설치하려고 하면 이중창의 경우 내측에 설치할지 외측에 설치할 지 고민하게 된다. 필자는 내측 창의 결로발생을 저감 하고자 외측 창문 및 창틀에 뽁뽁이를 설치하기로 결심하였다. 차가운 온도가 내부로 전달되는 것을 저감 하는 원리인데 건축에서 단열의 경우 가장 효과가 좋은 것이 외단열이라는 점을 착안하여 시공하게 되었다.

1) 재료 준비하기

  - 뽁뽁이 1 롤(1*10m)

  - 줄자

  - 사다리

  - 걸레

  - 대야

  - 가위

  - 칼

 

 뽁뽁이는 인터넷에 검색하면 아주 많은 종류가 나오는데 필자는 쿠팡에서 물 없이 붙이는 뽁뽁이를 구매하였다. 배송은 주문하고 다음날 도착했다. 창문의 치수를 재고 뽁뽁이를 재서 자를 때 필요한 줄자와 가위, 칼을 준비한다. 또한 높은 위치는 손이 닿기 힘들기 때문에 사다리를 준비한다. 또한, 창틀에 아침 일찍은 결로가 심해 시공이 힘들고 햇볕이 비치는 시간대에 시공하면 문제없이 시공이 가능하다.

단열 뽁뽁이

 

2) 시공방법

 [1단계] 뽁뽁이 재단하기

 - 설치할 창문의 가로*높이 길이를 재고 뽁뽁이를 재단한다. 자를 때는 정확하게 자르기 힘들 경우 조금 여유 있게 잘라서 창문에 붙여 놓고 칼로 재단하는 방법이 있다.  필자는 전체 사이즈 자를 때는 가위를 사용하고, 창문에 붙여놓고 나머지 길이가 안 맞는 건 칼로 잘라내었다.

 [2단계] 창문, 창틀 물기 및 먼지 제거하기

- 재단한 뽁뽁이를 설치하기 전에 꼭 해야 할 일이 있다. 가장 중요한 작업으로 창틀과 유리창에 물기나 먼지를 깨끗이 제거하여야 한다. 습기가 있으면 뽁뽁이가 떨어지기 쉽다. 창틀 하단은 결로수가 많아 마른걸레를 사용하여 물기를 제거하였고 유리창 먼지는 유리세정제를 분무하여 닦아 주었다. 

창틀에 발생한 결로 수 제거

[3단계] 뽁뽁이 설치하기

재단해 놓은 뽁뽁이를 유리창에 가져가면 잘 붙는다. 상부에서 하부로 붙여나가면 된다. 끈끈이가 있어서 유리창에는 잘 붙는다. 끈끈이가 강력한 편은 아니어서 나중에 이물질이 거의 남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유리창에 뽁뽁이를 설치하다 보니 외측창의 상부와 측면 부분으로 찬 공기가 유입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래서 창틀 상부와 창틀 측면도 뽁뽁이를 시공해서 찬 공기 유입을 차단하였는데  아주 효과가 좋았다.

 맨 처음에는 창틀도 모두 붙여보았으나 접착력이 약하여 유리만 붙이고 창틀은 따로 붙였다. 

뽁뽁이 설치 완료

3. 결론

뽁뽁이 설치는 확실한 효과가 있다. 외풍은 거의 없어지고 결로는 발생하기는 하지만 그전보단 심하지 않은 것 같다. 일단 외측창 내부에 단열 뽁뽁이를 설치하니 내측창의 내부면에 발생하는 결로는 예방할 수 있었다. 

 만약 집에 결로가 너무 많이 발생해서 고생하고 있다고 하면 외측창에 설치하는 것을 추천한다. 거실의 경우 전면창 모두 설치하지 않았는데 손잡이가 달린 양측창의 경우 실내로 더 들어와 있어서 단열에 아주 중요하기에 양측 문만 설치하였다. 중간 큰 창의 경우 답답해 보일 수도 있기에 설치하지 않았다. 거실의 경우 실내 측 창 주변 벽면에 발생하였던 결로는 예방이 되었다. 결로로 인해 고생하고 있다면 뽁뽁이를 활용해서 외부 찬바람 유입을 줄여보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