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법

아이폰 12 미니 배터리 교체하는 법

by 처리 찐 2024. 3. 29.
반응형

아이폰 12 미니 배터리 교체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자.

1. 아이폰 전원 끄기

액정분리를 위해 아이폰 전원을 먼저 끈다. 테두리로 열을 가해야 하기에 전원은 반드시 오프 한다.

아이폰 전원 끄기

2. 배터리 교체하는 방법 사전 숙지하기

유튜브에 검색하면 배터리 교체하는 방법에 대한 영상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영상으로 보면 우리가 실제 분해했을 때의 과정을 보는 것이기에 단계별로 확인하며 교체를 진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3. 충전단자 쪽 하부 볼트 풀고 드라이기로 테두리 가열

처음으로 해야 할 일은 하부 볼트를 제거하는 것이다. 그리고 액정과 본체가 방수테이프로 고정이 되어 있으므로 접착력을 줄이기 위한 작업을 해야 하다. 바로 테두리에 열을 가하는 것인데 일반 드라이기로 해도 무방하다.

하부볼트 제거 후 드라이기 가열

4. 가열된 아이폰을 액정과 본체 분리하기

이 단계가 가장 중요한 단계로 시간도 많이 걸리고 아주 정교하게 분리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액정파손이라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반드시 테두리에 충분한 가열을 하여 액정과 본체가 분리될 수 있도록 조심히 작업하자.

액정과 본체 분리하기

필자는 면도기를 사용해 틈새를 벌려 주려했는데 면도기 날이 자꾸 부러져 틈새에 끼이기도 해서 면도기보다는 같은 얇기의 다른 강성이 좋은 헤라로 하는 것이 더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결국엔 면도기로 틈새를 벌리다 액정의 센터 아랫부분을 파손하는 결과로 이어졌다.

반드시 액정과 본체를 분리할 때는 충분한 가열과 내구성 있는 헤라를 사용하도록 하자. 그리고 쇠로 되어있는 도구로 틈새를 벌릴 때 액정에 파손을 줄 수 있으니 이 작업할 때는 정말 조심조심해야 한다. 액정을 뜯어보면 얇은 판으로 되어 있어 파손이 정말 쉽게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액정 케이블 분리하기 전에 배터리 단자를 반드시 분리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쇼트가 날 수 있으니 주의하자.

액정 분리 후 액정과 연결된 케이블을 분리

액정을 조심스럽게 오픈하면 왼쪽 부분에 액정과 본체와 연결된 단자가 2개소 있다. 오픈-1, 오픈-2로 표기된 부분을 풀어서 결합되어 있는 단자를 조심스럽게 분리한다. 

액정 분리 완료

5. 기존 배터리 제거하기

액정 분리가 완료되면 이제 70% 정도 완료가 되었다. 이후 작업의 난이도는 아주 쉽다. 주의할 사항으로는 배터리팩이 손상가지 않게 접착되어 있는 테이프를 최대한 제거하고 지렛대 원리를 이용하여 기존배터리를 제거한다.

기존 배터리 제거 과정

6. 신규 배터리 부착

배터리에 접착테이프를 바르고 기존 설치되어 있던 배터리 위치에 붙여서 연결단자를 연결하면 끝나는 작업이다. 배터리 교환 후 액정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절차가 중요한데 반드시 액정케이블을 본체 케이블에 연결하고 난 후 배터리 팩 단자를 본체와 연결하도록 한다. 

배터리팩 연결 화면 확인

그런데 이럴 수가.. 아이폰 액정에 세로줄이 생겼다! 갑자기 현타가 오기 시작했다. 그래서 일단 방수테이프는 시공하지 않고 가조립한 상태로 하루 사용하고 아이폰 12 미니 oled액정을 구매하여 교체하기로 했다. 

서두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아이폰 12 미니 액정은 그전 버전에 비해 분리하기가 쉬운 작업이 아니다. 액정에 힘이 가해지면 위와 같은 줄인 생기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액정을 열 때 조심해야 한다. 다음번에 액정교체 하는 방법도 블로그에 올릴 예정이니 참고 바란다.

 

7. 결론

배터리만 바꿀 것이라면 나는 반대다. 13만 원 주고 애플 정품으로 교체하는 것을 추천한다. 

하지만 파손된 액정+배터리 교체라고 한다면 자가수리를 추천하는 바이다. 

배터리 교체 후 설정 화면에서 알림이 떠 있긴 하지만 불편한 점은 없다. 그리고 이전에 금방 소모되던 배터리도 하루이상 가서 더욱 사용하기 편리해졌다. 아이폰 12 미니 배터리 자가수리에 도전해 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이다. 필자는 위와 같이 경험하고 다음부터 액정이 멀쩡한 아이폰은 애플 정품으로 갈아야겠다고 깨달았다. 반드시 명심하기 바란다. 배터리 교체하려다 정품 액정을 잃을 수도 있으니 말이다.

 

반응형

댓글